- 1. 연말정산으로 발생하는 지방세 환급분
1. 준비 서류
- 1. 지방세 연말정산 환급 청구서
- 2. 소득자별 환급신청 명세서
- 3. 연말정산분(부표포함)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or 원천징수액 환급신청서
: 기업 담당자께서 세무서에 신고했던 연말정산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준비
- 4. 소득세환급조정 통지서(소득세 환급 입금 통장 사본)
: 국세청에서 발송해 주는 국세환급금 통지서로 준비 or 통장에 들
2. 신고 방법
위 네 가지 서류를 다 준비했다면 위택스 접속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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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,
환급신청란 - 연말정산환급신청 클릭.
이렇게 신청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온다.
- - -
신청 관할지: 회사 주소
귀속연도: 2022년 연말정산이라면 2022년
그리고 아까 준비했던 네 가지 서류 첨부
- - -
신청을 누르면 끝.
- 2. 당해년도 퇴사자으로 발생하는 지방세 환급분
퇴사자로 인하여 지방소득세 환급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드물게 있다.
회사에 직원이 많지 않거나, 직원이 대다수로 퇴사 했을 경우이다.
환급분이 발생하면 차월 이월로 넘겨서 다음 달 지방소득세가 발생했을 때
공제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마음이 더 편하기 위해 바로 환급 신청을 해도 좋다.
방법은 연말정산으로 발생하는 지방소득세의 환급신청과 거의 비슷하다.
다만, '위택스 신고'가 아닌 '팩스 전송으로의 신고'라는 점이 다르다.
1. 준비 서류
- 1. 지방세 특별징수분 환급 청구서
- 2. 원청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or 원천징수액 환급 신청서
- 3. 소득환급조정 통지서(소득세 환급 입금 통장 사본)
2. 신고 방법
- 1. 위 세 가지 서류를 모두 준비한 후,
- 2. 관할 구청 사이트 접속.
- 3. 구청안내 쪽의 전화번호 명단에서 지방소득세팀 찾기.
- 4. 팩스를 보낸 후 전화 걸어서 지방소득세 환급신청분 팩스 보냈으니 확인해 달라고 하면 접수 완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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